2015년 4월 30일 목요일

[Mac 초보] 키보드로 다이얼로그 버튼 선택하여 누르기

일반적으로 컴퓨터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다 보면 "파일 열기" 등의 메뉴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면 프로그램은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다이얼로그"를 띄우게 되죠.


Mac에서는 다이얼로그에 디폴트(default)로 선택된 버튼을 파란색(기본 선택 배경 색)으로 채웁니다. 그런 후에 "Enter" 키를 누르면 파란색으로 채워진 버튼이 눌리고 실행이 됩니다.

그런데 위의 화면에서 내가 "Cancel"을 하고 싶을 때는 마우스 또는 트랙패드로 클릭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Tab 키를 눌러도 버튼 선택에 변화가 없지요. 저 같이 Mac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는 사람에게는 가능하면 키보드로 처리하는 것이 편합니다.

Mac의 기본 "시스템 환경 설정"에서는 Tab 키로 버튼 선택을 이동(Navigate)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Yosemite를 기준으로 하여

시스템 환경 설정 > 키보드 > 단축키 탭 메뉴로 들어가서 "전체 키보드 접근"을 "모든 컨트롤" 변경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이얼로그에서 Tab키로 버튼간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버튼간 이동을 할 때 선택된 버튼은 "파란색"으로 외곽이 그려집니다. 아래 "Cancel" 버튼처럼 말이죠



여기서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위의 "Cancel" 버튼을 실행하려면 "Space" 키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nter" 키는 파란색으로 채워진 버튼에 대응을 하고,
"Space" 키는 파란색 테두리가 있는 버튼에 대응을 합니다.

Windows에 익숙한 저같은 Mac 초보에게는 이런 사소한 것도 하나씩 배워야 하네요.
그렇지만 점점 사용할 수록 Mac의 매력에 빠지게 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